선교

해외선교

^

미얀마

매년 성 빈센트 병원과 현지 국가병원을 연계하여 무료수술과 진료로 의료선교를 펼치고 있습니다. 미얀마의 가장 큰 도시인 양곤의 도시빈민 지역에서 정규학교를 가지 못하고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어린이들을 위해 공부방 운영과 급식, 위생교육, 성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얀마 가톨릭 의사협회,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와 연대하면서 의료시설이 낙후된 소수민족, 난민지역의 가톨릭 공동체들을 방문하여 의료지원 장학지원을 합니다. 이제 미얀마 선교는 우리 수녀회의 미얀마 수녀님들과 동반하여 더욱 효과적이고 지속적인 활동으로 불교와 군부가 주류를 이루는 미얀마 사회에서 소수인 지역교회의 성장에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

방글라데시

마이멘싱교구 “성 빈센트 클리닉”에서 한국, 이태리에서 오는 해외의료팀과 협조하여 무료진료와 수술을 하고 있고, 오지 이동진료를 통하여 찾아가는 의료서비스로 가난한 이들의 건강을 보살피고 있습니다. 또한 아사탁까르닐(희망이 머무는 집)에서는 이슬람 사회에서 차별 받는 소수민 소녀들에게 그들의 성장기에 필요한 돌봄과 함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미래의 희망을 열어갈 수 있도록 돌보고 있습니다.

^

필리핀

선교지에서 우리 수녀회로 입회하는 지원자들의 초기양성(청원기, 수련기)을 위해 2011년 필리핀 마닐라에 ‘국제 양성소’를 시작하였습니다. 수도자 양성과 더불어 2013년부터 지역 교회를 위한 사도직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바공실랑안 주택단지의 ‘Family Care Center’를 통한 의료적 서비스와 함께 빠야따스 쓰레기 매립지역에서 어린이 급식센터와 방과후 공부방을 운영하면서 위생 환경이 열악한 지역주민을 위한 건강돌봄, 복지향상, 가정지원으로 우리의 주님이신 가난한 이들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7년 빈첸시안 카리스마 400주년 기념으로 필리핀에 ‘성 빈센트 미션센터’를 열어 수도회 회원들과 협조자들이 영어연수와 선교체험을 하고 현지 빈첸시안들과 국제적인 교류와 연계를 이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내선교

^

본당

수원 교구 : 대학동, 병점, 의왕, 분당 성마르코, 분당 성요한, 사강, 서둔동, 원천동, 조원동, 안중, 지동, 성복동 성마리아요셉, 세류동, 판교 성 김대건 안드레아 , 백 성요셉
서울대교구: 자양동, 자양2동, 가재울
대구대교구: 욱수동
인천 교구: 풍무동
안동 교구: 울진
마산 교구: 호계

^

유치원

수원교구: 분당 성마르코 유치원 (분당 성마르코 본당), 복자 유치원 (서둔동 본당)
서울대교구: 인애 유치원 (자양동 본당)
대구대교구: 비안네 유치원 (욱수동 본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