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

제목드폴 우크라이나 소식_5월13일2022-05-19 21:17
작성자


주간 브리핑

: 2022513일 드폴 인터내셔널과 드폴 우크라이나에서

 

이번 주에 몇 가지 중요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보리스 존슨 총리와 젤린스키 대통령, 키어 스타머 노동당 대표가 함께한 이벤트에 참석한 일, 하르키우에서 자전거로 문앞 배송을 시작한 일, 마리우풀에서 피난해 온 사람들을 도운 일, 언론에 우리의 활동이 소개된 일 등입니다.

계속되는 우크라이나 전쟁 속에서 드폴 우크라이나 팀은 하르키우와 오데사, 키이우에서 하고 있던 기존의 홈리스 프로젝트에 더해 전국적으로 매우 중요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390 톤의 지원물품을 우크라이나 전역에 배달했고 도움이 필요한 이들에게 효과적으로 도움을 주는 방법을 계속해서 찾아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전쟁 상황이 점점 심해지기는 하지만 아직 저희 직원들은 안전합니다.


 

피난민 상황 업데이트

우크라이나 동부는 계속해서 가장 극심한 전쟁 상황을 겪고 있습니다. 지난 주에는 남부와 남동부, 중부 지역에서도 공격이 보도되었습니다. 58일 현재, 170명이 넘는 마리우풀과 그 인접지역 시민들이 UN의 세 번째 대피 계획의 일환으로 집을 떠나왔습니다.

국제이주기구가 추정하기로는 8백만 명이 우크라이나 내에서 이주했고, 6백만 명이 우크라이나를 떠났다고 합니다.



하르키우에서 자전거를 이용한 새로운 배송 방법 도입

몇 주 전에 자전거를 프로급으로 타는 20대 IT종사자들이 드폴 우크라이나에 찾아와서는 하르키우 지역에 사는 노인들과 교통약자들에게 음식 바구니를 배달하겠다고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렇게 시작된 일이 눈에 띄기 시작하자 다른 많은 사람들도 도와주겠다고 나섰습니다. 그 중에는 전에 우버 같은 교통시스템이나 배송회사에서 일한 적이 있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이 방법 덕분에 저희는 훨씬 더 효과적으로 필요에 응답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마리우풀 피난민들 돕기

지금 저희는 마리우풀에서 빠져나와 다른 안전한 곳으로 가기 전에 임시로 우크라이나 동부 자포리자에 머물고 있는 사람들에게 음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역 본당 공동체들이 피난민들에게 거처를 마련해주고 있는데 매주 하는 음식 배달도 그분들의 도움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용감한 우크라이나(Brave Ukraine)’ 행사

지난 5월 5일 비탈리 신부님과 드폴 우크라이나 최고경영자 매튜 카터가 런던에 있는 우크라이나 대사관에서 주관한 ‘용감한 우크라이나’ 행사에 참석했습니다. 지난 몇 달간 드폴 인터내셔널은 우크라이나 대사와 긴밀한 관계를 다져왔는데 이번 행사에 원조 단체 중에서는 유일하게 초대되어 큰 영광이었습니다.

이번 행사에 초대된 덕분에 비탈리 신부님은 많은 이들의 생명을 살리는 드폴 우크라이나의 활동에 대해 키어 스타머 노동당 대표나 다른 정치인들과 얘기할 기회를 가졌습니다. 젤린스키 대통령은 행사에 참석한 사람들에게 화상으로 연설을 했고, 이번 행사 덕분에 우크라이나 원조의 규모가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드폴 우크라이나 관련 보도들

드폴 우크라이나 미디어 담당자들의 노력으로 저희의 활동이 매체를 통해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빅 이슈”에서 우리가 새로 시작한 자전거 배달 프로젝트를 소개했고, “프리미어 라디오”, “LBC”, “타블렛”에서는 비탈리 신부님과 인터뷰 한 내용을 방송에 내보냈습니다.

지금까지 저희 활동을 소개한 기사나 인터뷰가 70개가 넘습니다. 앞으로도 열심히 발로 뛰며 활동하고 있는 저희 소식이 계속해서 소개될 것입니다.



관계자들 모임

지난 주에는 드폴 인터내셔널 관계자들이 모두 모여 드폴 그룹 총회를 열었고 2019년 4월 이후 첫 번째 대면 모임을 할 수 있었습니다. 오랫동안 함께 일해온 지인들과 오랜만에 만날 수 있었던 것도, 지난 2년 동안 새로 들어온 회원들과 처음 만나게 되는 것도 너무 좋았습니다.

모든 회원들이 런던 외곽에 있는 포콜라레 센터에 모여서 이틀간 “협력과 혁신”이라는 주제로 발표와 토론, 워크샾을 이어갔습니다. Sean Lowrie를 강사로 초청해서 세계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드폴의 영향력 측정”에 대한 전략적 토론의 장을 만드는 것에 대해 강의를 들었습니다. 총회 전에 고위관리 그룹 회의와 드폴 인터내셔널 이사회가 있었습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토론은 모두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것들이었습니다. 회의 참석을 위해 비탈리 노박 신부님께서 전쟁 현장에서 빠져나와 함께 해주셔서 매우 감사했습니다.



 

드폴 그룹 대표

마크 맥그리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