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

제목빈첸시안 가족_사순편지2024-02-22 11:25
작성자
첨부파일2024총장신부님 사순편지_사랑의딸회번역.hwp (136.5KB)

로마, 2024218

사순 제 1주일


빈첸시안 가족운동의 모든 회원에게

  

예수님을 사랑하는...

성체조배

 

 

친애하는 빈첸시안 형제자매님들께,

예수님의 은총과 평화가 항상 우리와 함께하시기를 빕니다!

 

2016927일에 쓴 편지에서 제가 "사랑의 신비주의자"로서의 빈첸시오 성인에 대해 고찰하도록 격려했습니다. 그 이후 전교회의 공동규칙과 회헌에 기초하여, 그가 어떻게 사랑의 신비주의자가 되었는지를 깊이 생각해보았습니다.

 

공동규칙 열 번째 장, 우리 영성의 기둥들에 관한 부분에서 빈첸시오 성인은 성체성사 안에서 모든 것을 찾을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거룩한 미사성제 안에서, 예수님은 전 세계 어딘가에서 항상 제물로 바쳐집니다. 빵과 포도주의 형상 안에서 예수님의 현존은 성찬례 시간에만 한정되지 않고 세계 각지의 감실을 통해 하루 24시간 주어지는 또 다른 귀중한 선물이 있습니다. 이는 반 시간이나 한 시간이 아닌, 온종일 밤낮으로 계속됩니다. 교회, 경당, 감실이 있는 곳을 지나갈 때, 우리는 가까이 계신 예수님을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몇 미터 떨어진 곳이나 손에 닿을 만큼 가까운 곳에서도 빵의 형상으로 계신 예수님의 존재를 알지 못하거나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물리적인 알림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성체 앞의 등불에 대해, 예수님, 나의 하느님! 이는 반드시 켜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것에 예를 갖춰야 합니다.

 

교회의 역사 안에서, 예수님이 마지막 만찬 때 빵과 포도주의 형상 안에 자신을 제물로 바치셨던 최초의 성찬례 이래, 성체 안에서 예수님의 참 계시가 확인된 수많은 성체 기적 사례가 있었습니다. 살기 위해 성체 외에 다른 음식이 필요하지 않았던 사람들의 많은 사례도 있습니다. 세계의 많은 감실에 계신 예수님의 지속적인 계시 때문에 수없이 많은 사람이 회개했습니다. 무수한 사람들이 감실 앞이나 성체 현시의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들은 많은 경우 아무 말도 하지 않으며, 예수님께 묻고 싶은 요청 목록을 가지고 오지 않고 단순히 예수님과 함께 있으며, 침묵 속에 머물며, 예수님이 적절하고 필요한 때에 어떤 말씀을 해 주실지를 주시하고 있습니다.


"마을을 지나갈 때는 그 장소의 수호천사에게 인사하십시오; 마차가 멈추면, 성당이 어디에 있는지, 너무 멀지 않다면 알아보십시오. 당신 중 한 명은 여관에 들어가 방이 있는지 확인하러 가고, 나머지는 성체를 경배하러 가십시오.“

 

"일부 교회, 경당 및 종교 공동체는 24시간 동안 성체조배를 실시합니다. 때로는 한 그룹 또는 한 사람이라도 남아있어 예수님이 혼자 계시지 않도록 합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예수님과의 만남이 대다수 사람이 잠을 자는 밤중에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 중 많은 사람에게 질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어떻게 몇 분이 아니라 몇 시간 동안이나 감실 앞이나 성체 현시 시간에 머물러 있을 수 있는 걸까요? 그들은 어떻게 그것을 할 수 있을까요?"

 

제 마음에 떠오르는 두 가지 대답이 있습니다:

 

1) 이 사람들은 빵과 포도주의 형상 안에 살아계신 예수님의 현존을 믿습니다.

 

2) 그들은 예수님을 사랑합니다.

 

교리를 배우거나 매일 또는 매주 거룩한 미사에 참례하거나 성체성사에 대한 주제로 강의를 듣거나 이에 관한 책을 읽는 것만으로는 우리가 빵과 포도주의 형상 안에 계신 예수님의 참된 현존을 믿고 예수님을 사랑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오직 예수님의 은총과 자비와 절대적인 사랑으로만 가능합니다. 그분은 매일 24시간 동안 우리가 내면의 침묵 속에서 그분을 찾아오길 기다리며, 우리의 마음을 열고 언제 그분이 우리에게 무엇을 전하시고자 하는지를 결정할 적절한 시간을 기다립니다.

 

우리 각자는 개인적으로 반성하도록 초대됩니다: 제가 위에서 언급한 두 가지 요점과 관점에서 나는 어디에 있나요?

 

신앙의 순례에서 내가 원하는 위치에 아직 도달하지 못한 것에 대해 전혀 두려워하거나 좌절하거나 충격적일 필요는 없습니다. 내가 수년간 가지고 있는 의심 때문에 흔들릴 필요가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에 대한 내 감정이 아니라 예수님께서 나를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매일 24시간, 언제든지, 우리가 어떤 상태든지, 그리고 어떤 의심이나 기쁨, 또는 슬픔을 가져오든지 상관없이 기다리고 계십니다. 빈첸시오 성인은 다음과 같이 조언합니다: "그곳에서 성체를 경배한 후, 하느님께 자신들이 하려는 일을 봉헌한 다음, 그들은 은총을 청하기 위해 그분을 찾으며, 그분에게서 병들고 가난한 이들의 구원을 위해 그분께서 전하기 원하는 것을 전할 수 있는 능력을 구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감실에 계신 예수님을 정기적으로 찾고, 성체를 경배함으로써, 예수님은 벽과 장애물을 허물고 우리를 내면의 평화로 충만하게 하며, 우리의 마음을 새로운 단계로 이끌어 주십니다. 그러면 우리는 망설임 없이 예수님께 긍정적으로 대답할 수 있는 때가 올 것입니다. 빈첸시오 성인은 매우 실용적인 예를 제시합니다: "누군가가 당신에게 견디기 어려운 무례한 말을 한다면, 대꾸하지 말고 당신의 마음을 하느님께 들어 올려 그분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그것을 견딜 은혜를 구하고, 당신의 고민을 주님께 말하러 성체 앞으로 가십시오.“

 

이 글을 쓰면서, 저 자신도 위에 언급한 두 가지 언급한 점들에 대해 얼마나 완벽하게 부합하지 못하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저는 우리 모두에게 있어서 긍정적인 반응이 영구적인 회개의 핵심이며, 이는 순례에서 우리를 돕는 다른 모든 영적 수단을 함께 가져온다고 확신합니다.

 

몇 년 전 로마에서 만난 평신도의 예를 들고 싶습니다. 그의 삶의 증언을 통해, 그는 위에서 언급한 두 가지 요소에 탁월한 방법으로 대응하고 있었습니다.

 

그의 이름은 아놀도이며, 결혼했고 아이가 셋 있습니다. 그는 이탈리아와 그 외에서도 매우 잘 알려진 인물이며 명망 높은 이탈리아 가문의 사람입니다. 그는 철학자, 작가, 시인, 기업가로서 유망한 미래를 가졌습니다. 그러나 그는 모든 것을 포기하고 "성령과 예술의 집"이라는 재단에 헌신하기로 했습니다. 그의 아내와 14, 12, 9세의 세 아이는 그가 "미안하다, 너는 예수님과 이야기해야 해."라고 말하는 것을 듣는다고 합니다. 그의 예수님, 성체, 하느님의 사랑에 대한 몇 가지 생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저는 여러 해 동안, 항상, 매일, 또는 수 없이 많이, 성체 안에 계신 그리스도와 이렇게 관계합니다... 그분은 세상에 진실로 현존합니다. 그분은 세상에 숨을 불어 넣으십니다. 모든 감실에서부터요.

 

저는 그것이 하느님의 사랑이 저를 감동시킨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항상 저를 놀라게 합니다. 가장 예상치 않을 때, 가장 그의 사랑에 합당하지 않다고 느낄 때, 그분은 저에게 감동을 주고, 저에게 손을 내밀며, 얼마나 그분이 저를 사랑하시는지를 깨닫게 합니다. 그분은 항상 우리에게 손을 내밀지요... 저는 하느님이 항상 우리 문 앞에 서서 "우리가 그분을 위한 틈새를 열기를 기다리는" 연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스도와의 만남은 영원히 당신에게 흔적을 남깁니다. 그것은 마치 열린 상처와 같습니다. 그리스도가 우리를 치고 상처를 입힐 때, 사람은 사랑으로 죽기 시작하며, 사랑에 소멸됩니다... 그분에게 감동한 저는 그분에 대한 사랑에 빠져 있다는 것을 확신합니다. 저는 "열린 상처"가 삶에 의미를 준다고 느낍니다. 왜냐하면 아무도 그리스도만큼 저를 깊이 다룬 이가 없었고, 저의 영혼의 깊은 곳으로 내려와서 그것을 어루만져 준 이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분은 감실에서, 그분은 성체 안에 계시며, 영혼의 깊은 곳으로 내려와 그 목마름을 해소해주십니다... 성체는 마치 몸과 영혼을 비밀스런 수액으로 가득 채우고, 사랑의 혈액이 순환되는 두 번째 순환을 활성화합니다.

 

성체 안에 계신 그리스도는 항상 십자가에 계시면서 동시에 부활하신 분입니다. 그분은 전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 시간이 끝날 때까지 당신을 봉헌하십니다. 십자가와 성체는 세상의 이성으로는 모순적인 두 가지 "스캔들"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사랑의 최고 정점을 드러내기 때문입니다... 성체는 인간의 의식에 영향을 미치고 그것을 사랑으로 변화시킵니다.

 

성찬은 의식이 아닌 경험입니다. 그리고 경험이란 관계, 의지, 지식, 그리고 믿음으로 하느님이 계시다고 믿는 신이란 존재와 얼굴을 마주하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저는 만약 며칠 동안 성체를 모시지 못하게 되면 무척 안타까울 것입니다. 성체는 거부할 수 없습니다. 필요한 것입니다. 저에게서 모든 것을 빼앗아도 성체만은 절대 안 됩니다. 유혹도, 죄도 제가 성체를 포기하게 할 수는 없습니다.

 

성체조배, 감실에 계신 예수님 방문하기

 

성체 안에서 예수님의 참된 존재에 대한 우리의 개인적 믿음과 예수님을 사랑하는 우리의 믿음을 깊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많은 사람의 증언으로 영감을 받아, 우리는 전례력 안에 사순절이라는 특별한 시간을, 내년에 있을 전교회 창립 400주년 및 전체 교회의 대희년을 준비하며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실천을 준비하는 특별한 은총의 시기로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빈첸시안 가족 운동, 각 수도회, 각 평신도 단체, 그리고 빈첸시오 영성과 카리스마를 살아가지만, 빈첸시안 가족의 어느 부분에도 속하지 않는 모든 이에게 성체가 중심이 되고 우리가 누구인지 영감이 되도록 기도합니다.

 

정기적인 일정으로 성체조배를 하고 계신 공동체, 그룹 및 개인들과 감실에 계신 예수님을 개인적으로 방문하고 계신 모든 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매주 진행되는 성체조배가 없는 공동체는 이 사순시기를 계기로 시작으로 성체조배를 꾸준한 기도 생활로 유지되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평신도 그룹은 자신들이 모이는 성당이나 경당에서 가능한 성체조배 시간을 조직할 수 있습니다. 특정 단체에 속하지 않은 다른 사람들은 성체조배를 할 수 있는 곳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성체조배 외에도, 예수님은 매일 24시간 감실에서 우리를 기다리고 계십니다. 빈첸시안 가족의 각 수도회와 평신도 단체가 회원들이 숫자와 거룩함에서 증가하기를 원하는 바로 그 마음을 아시는 예수님은 분명 우리의 탄원에 무관심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기적의 메달의 성모님, 성 빈첸시오 드 폴과 빈첸시안 가족 운동의 모든 성인, 복자, 가경자님께서 저희를 위해 전구해 주시기를 빕니다!

 

성 빈첸시오 안에서 여러분의 형제,

총장 토마즈 마브릭 신부, CM

 

번역: 김스텔라 수녀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 사랑의 딸회

댓글